본문 바로가기
영어지식/영어문법 (초급)

I know you 영문법 3 - 준동사 정리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 - feat. 분사구문)

by 지식 모아 Good Money 2023. 6. 16.
728x90
반응형

I know you 영문법 3  - 준동사 정리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 - feat. 분사구문)

 

준동사란?

말 드대로 동사에 준하는 말입니다.

동사인데 동사가 아닌거죠?

엥? 그게 무슨 말이죠? ㅋㅋ

 

즉 동사의 기능을 하 하면서 문장에서 동사의 역할을 안하고 명사, 형용사, 또는 부사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래서 준동사라고 합니다.

 

종류는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이렇게 3가지 입니다.

 

 

1 to 부정사

형태: 'to' + 동사 원형

예: to go (가다), to eat (먹다), to sleep (자다), to study (공부하다)

 

기능

가. 동사의 기본형이며, 주로 동사의 원형 형태로 쓰입니다.

나. 주로 명사, 형용사, 부사, 또는 다른 동사와 함께 사용되어 문장의 의미를 완성하거나 목적을 나타냅니다.

다. 주로 동사 원형 앞에 사용되지만, 일부 동사 뒤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 let, make, help 등)

 

사용 예시

가. 목적 보어로 사용될 때:

-I want to go. (나는 가고 싶다.)

-She needs to sleep. (그녀는 자야 한다.)

-They like to eat pizza. (그들은 피자를 먹는 것을 좋아한다.)

 

나. 명사 앞에서 보어로 사용될 때:

-His dream is to become a doctor. (그의 꿈은 의사가 되는 것이다.)

 

다. 형용사 앞에서 보어로 사용될 때:

-I am happy to see you. (너를 보게 되어 행복하다.)

-She was excited to go on the trip. (그녀는 여행을 가는 것에 흥분했다.)

라. 부사로 사용될 때:

-He walked slowly to avoid slipping. (그는 미끄러지지 않기 위해 천천히 걸었다.)

-She speaks English fluently to communicate with foreigners. (그녀는 외국인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한다.)

 

2 동명사

 

형태:

동사의 -ing 형태 예: going (가는 것), eating (먹는 것), sleeping (자는 것), studying (공부하는 것)

 

기능

가. 주로 명사로 사용되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나. 명사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동사의 주어나 목적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 동사 뒤에 전치사가 올 때 동명사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시

가. 주어로 사용될 때:

-Singing is her passion. (노래하는 것이 그녀의 열정이다.)

-Running helps improve cardiovascular health. (달리기는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나. 목적어로 사용될 때:

-I enjoy reading books. (나는 책을 읽는 것을 즐긴다.)

-They dislike cooking. (그들은 요리하는 것을 싫어한다.)

 

다.보어로 사용될 때:

-His favorite activity is swimming. (그의 가장 좋아하는 활동은 수영이다.)

-The hardest part of learning a new language is speaking.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가장 어려운 부분은 말하기다.)

 

라. 전치사와 함께 사용될 때:

-She is good at dancing. (그녀는 춤추는 것을 잘한다.)

-I'm interested in learning about different cultures. (나는 다른 문화에 대해 배우는 것에 관심이 있다.)

 

 

3 분사

분사는 형용사 적인 역활을 담당하고, 분사구문은 부사적인 역활을 담당합니다.

 

과거 분사 (Past Participle):

 

형태

동사의 과거 분사 형태로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정규 동사는 '-ed'로 끝나는 형태로 과거 분사를 만듭니다. 불규칙 동사의 경우, 과거 분사 형태는 동사 원형과 다른 형태를 가집니다.

 

사용 예시

-The broken vase needs to be replaced. (깨진 꽃병을 교체해야 해요.)

-He has studied English for three years. (그는 3년 동안 영어를 공부했어요.)

-The books written by Mark Twain are popular. (마크 트웨인이 쓴 책들은 인기가 있어요.)

 

현재 분사 (Present Participle):

 

형태

동사 원형에 '-ing'를 붙인 형태로 사용됩니다.

 

사용 예시

The running water is so refreshing. (달리는 물은 정말 상쾌해요.)

She was singing a beautiful song. (그녀는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고 있었어요.) T

he children playing in the park were laughing happily. (공원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이 행복하게 웃고 있었어요.)

 

feat. 분사구문 

종속접속사가 붙어서 만들어진 부사절이 부사구가 된다고 생각 하면 됩니다.

즉 문장 개념이 의미 덩어리 뭉치로 변한다고 생가하면 되겠습니다.

 

현재 분사를 사용한 분사 구문:

 

동시에 일어나는 상황을 나타내는 경우:

-Walking down the street, she noticed a stray cat. (거리를 걸으며, 그녀는 유리한 고양이를 발견했다.)

-Listening to music, he relaxed on the couch. (음악을 들으며, 그는 소파에서 편안히 쉬었다.)

 

원인과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

-Being tired, she decided to go to bed early. (피곤해서, 그녀는 일찍 잠자리에 들기로 결정했다.)

-Knowing the answer, he confidently raised his hand. (답을 알고 있어서, 그는 자신있게 손을 들었다.) 과거 분사를 사용한

 

동시에 일어나는 상황을 나타내는 경우:

-Exhausted from work, he collapsed on the couch. (일로 지친 상태에서, 그는 소파에 쓰러졌다.)

-Filled with excitement, she opened the gift. (흥분에 가득차서, 그녀는 선물을 열었다.)

원인과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

-Broken by the fall, the vase shattered into pieces. (낙하로 인해 깨진 채, 꽃병은 조각조각이 부서졌다.)

-Inspired by her success, he pursued his own dreams. (그녀의 성공에서 영감을 받아, 그는 자신의 꿈을 추구했다.)

 

 

기본적인 개념을 알고 이후 세부적으로 3개를 더 디테일 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