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주식 상한가

주식 이야기 1 - 기술적 분석 중 보조지표 이동 평균선 및 슬로우 스토캐스틱

by 지식 모아 Good Money 2023. 6. 15.
728x90
반응형

주식 이야기 1 - 기술적 분석 중 보조지표 이동 평균선 및 슬로우 스토캐스틱

 

기술적 분석에서 보조지표는 가격과 거래량과 같은 기본적인 차트 데이터에 기반하여 계산되는 보조적인 지표입니다.

이러한 지표들은 주가의 추세, 강도, 효율성 등을 파악하고 주가의 움직임을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래에는 가장 많이 활용이 되는 보조지표 2개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슬로우 스토캐스틱(Slow Stochastic)

슬로우 스토캐스틱 10 6 6으로 설정한 사진

 

처음 주식을 시작할 때, 길벗에서 나온 주식 관련 기본서를 정독했습니다.

이후 고승덕님의 주식강의책 3권을 읽고 스토캐스틱에 대해서 알게 되고, 이를 통해서 매매도 했습니다.

이 책에서는 10 6 6 으로 설정 하는 걸 강조를 하고, 여기에서 밑에 침체기를 벗어 날 때 매매 시점등을 이야기 해줍니다.

추가적으로 이격도 20하고, 심리선도 함께 추가해서 매수 타점을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스로우 스토캐스틱도 후행성이라서, 미리 예측을 하기는 힘들고, 원칙을 세우고 지금 보이는 현상을 활용해서 매매를 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면 5 3 3/ 10 6 6/ 20 12 12 을 한번에 보고 동시에 골든크로스가 되는 경우 매수 터점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격도와 심리선도 함께 활용이 되면 확룔을 조금더 높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 이란게 100%는 없기 때문에, 항상 상황에 잘 맞춰서 대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여러 해 주식 공부와 매매를 하면서, 시중에 나온 주식 관련 책은 대부분 읽었습니다.

여러가지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 많은 것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책들이 공통된 핵심은 두 가지 입니다.

 

1 시장을 이길 수 없다. 시장이 가장 중요하다.

2 본인의 심리를 다루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가장 쉽게 느끼고 모두가 알면서도, 어려운 두가지 입니다.

 

 

다시 슬로우 스토캐스틱에 대한 남은 기본적인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슬로우 스토캐스틱(Slow Stochastic)은 기술적 분석에서 사용되는 주가 지표 중 하나입니다. 슬로우 스토캐스틱은 주가의 상승 또는 하락 추세를 판단하고 과매수 또는 과매도 상태를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슬로우 스토캐스틱은 기술적 분석에서 주로 사용되는 스토캐스틱 지표의 변형된 형태입니다. 스토캐스틱은 주가의 현재가와 일정 기간 동안의 최고가와 최저가를 비교하여 주가의 상대적인 강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일반적인 스토캐스틱 지표는 주로 "Fast Stochastic"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슬로우 스토캐스틱은 주가의 움직임을 평활화하여 더 부드러운 선을 생성합니다. 이는 주가의 흐름을 보다 뚜렷하게 표시하고 트렌드를 파악하기 쉽게 합니다. 슬로우 스토캐스틱은 보통 두 개의 선으로 표현되는데, 주로 %K와 %D라는 두 개의 선이 사용됩니다.

 

%K 선은 주가의 현재 위치를 나타내며, %D 선은 %K 선의 이동 평균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K 선이 %D 선을 교차하여 상향돌파할 때 매수 신호로 간주되며, %K 선이 %D 선을 하향돌파할 때 매도 신호로 간주됩니다.

 

슬로우 스토캐스틱은 0부터 100 사이의 값으로 표현되며, 주가의 상승과 하락을 판단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20 미만의 값은 주가가 과매도 상태에 있음을 나타내며, 주가의 반등 또는 상승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80 이상의 값은 주가가 과매수 상태에 있음을 나타내며, 주가의 조정 또는 하락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칙은 대부분의 보조지표가 비슷하게 적용이 됩니다.

 

 

 

이동평균선(Moving Average)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선이 있는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은 일정 기간 동안의 가격 평균을 계산한 지표입니다. 3일선, 5일선, 10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이 일반적으로 활용이 됩니다.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추세를 확인하고 지지 또는 저항선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동 평균선 역시 매매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단기 보다는 20일 또는 60일 기준을 세워서 매매 하시면 많이 도움이 됩니다. 보통 위에는 노락색이 있는데 20일 선입니다. 20일 선을 생명선이라고도 하는데, 그 만큼 사람들이 많이 활용하는 선이라, 가장 대중 적인 선에서 매매 타이밍이 나올 확률이 높아서, 이를 활용해서 매매를 기준을 세워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2014년 부터 주식 공부를 꾸준하게 해왔습니다. 제가 아는 지식과 매매 기준들을 하나씩 쓰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매매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