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법에서 분사와 분사구문의 차이는?
오늘은 문법에서 가장 여려울 수 있는 분사와 분사구문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영어 문장은 문법적으로 접근 할 때는 우선 품사 그리고 문장에서 역활을 생각 하시면 됩니다.
오늘 분사와 분사구문의 차이 역시 품사 그리고 문장에서 역활을 생각 하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품사에 대한 이해는 제가 올려 놓은 8품사에 관한 포스팅을 한 번만 읽어 보셔도 좋습니다.
8품사의 거의 정의 개념만 설명을 해 놓은 글 입니다.
1 분사
분사는 우선 품사로 보면 형용사 입니다. 정확하게는 형용사구입니다.
그러면 형용사는 명사의 성질을 나타내기 때문에 명사를 수직 합니다.
그래서 동사의 형태를 현재분사나 과거 분사로 만들어서 명사를 수직 하거나 설명 해주는 형태를 분사라고 합니다.
그러면 현재분사과 과거분사를 알아 보겠습니다.
Present Participle (현재 분사)
주로 '-ing'로 끝나며 현재 진행 중인 동작 및 능동적 의미를 표현할 때 활용이 됩니다.
She is reading a book.
그녀는 책을 읽고 있습니다.
여기서 "reading"은 현재 진행 중인 동작을 나타내는 현재 분사입니다.
현재 진행형의 ~ing도 현재분사 입니다.
The barking dog woke me up.
그 짖고 있는 강아지가 나를 깨웠습니다.
"barking"은 개가 짖는 동작을 나타내며, 주어 "dog"의 동작을 설명해주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ing 형식으로 명사를 꾸며주거나 설명해주는 형태를 현재분사라고 합니다.
Past Participle (과거 분사)
주로 '-ed,' '-en,' '-d,' '-t,' '-n,' 등으로 끝나며, 과거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거나, 현재 상태를 나타낼 때 그리고 수동적 의미를 활용할 때 사용됩니다.
The broken window needs to be repaired.
깨진 창문은 수리될 필요가 있습니다.
"broken"은 상태를 나타내며, 창문이 깨져 있음을 나타냅니다.
He has eaten all the cookies.
"eaten"은 과거 동작을 나타내며,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2 분사 구문 (Participle Clauses)
분사를 사용하여 더 복잡한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분사 구문은 분사와 함께 동작의 주체나 시간 등을 보충하는 역할을 합니다.
Feeling tired, he decided to take a nap.
피곤해서, 그는 낮잠을 자기로 결정 했습니다.
"Feeling tired"는 분사 구문으로, 원래는 Because he가 있었는데, 주어가 같아서 같은 주어와 종속 접속사를 생략하고
능동일 경우 현재분사 수동일 경우 과거 분사를 써서, 종속절 (부사절)을 데체하게 됩니다.
원래는 He felt tired, he decided to take a nap. 이었습니다.
그러니까 분사구문은 품사로는 부사구가 됩니다.
위에 문장에서도, 낮잠을 자기도 결정했다는 주절에 대한 이유를 피곤해서 라고 설명을 주고 있습니다.
종속절에서 분사구문이 되는 예문들
원래 종속절
Because she was tired, she went to bed early.
그녀는 피곤 했기 때문에, 그녀는 일찍 잠자러 갔습니다.
분사구문으로 변경
Tired, she went to bed early.
이 예에서 종속절 "Because she was tired"는 분사구문 "Tired"로 간결하게 표현되었습니다.
원래 종속절
When he finished his work, he went home.
그는 그의 숙제를 마쳤을 때, 그는 집으로 갔습니다.
분사구문으로 변경
Finished with his work, he went home.
이 예에서 종속절 "When he finished his work"는 분사구문 "Finished with his work"로 단순화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