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엘츠 리딩 (IELTS Reading) 문제 유형 및 풀이 방법
아이엘츠 리딩은 학술적인 내용도 있지만, 가디언 기사에서도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리딩 지문이 상당히 공신력이 있고, 시험으로서 공부 뿐 아니라, 일반 고급 독해를 공부하는데도 아주 많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오늘은 오랜 시간 티칭을 경험통해서 알고 알고있는 리딩 문제 유형과 기본 적인 풀이 방법에 대해서 써 봅니다.
1 다중 선택 (Multiple Choice)
주어진 텍스트에서 정보를 찾아서 주어진 질문에 대한 올바른 답을 고르는 문제 유형입니다.
수능 영어도 멀티플 초이스로 되어 있어서 한국 학생들에게는 익숙한 문제 입니다. 선지에 대한 이해와 선지를 하나씩 찾아 가면서 오답을 찾아서 지워가 훈련이 중요하겠습니다.
2 단답형 문제 (Short Answer Questions)
짧은 답변으로 주어진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서술형 즉 주관식 문제입니다.
모든 문제가 그렇겠지만, 단답형 문제는 문제에서 키워드를 찾아서 거기에 맞는 내용을 찾아가는 훈련이 아주 중요하겠습니다. 요즈음 최신 유형엔 많이 나오는 유형은 아닙니다. 밑에 빈칸 채우기 문제가 변형이 되서 문장 완성하는 형태로 많이 나옵니다.
3 매칭 문제 (Matching)
주어진 항목을 텍스트에서 발견된 정보와 매치시키는 문제입니다.
박스에 있는 키어드로 거기에 맞춰서 답을 찾아가는 형식인데, 보통 수치나 고유명사가 나와서 쉽게 풀어 갈 수있지만, 이름 같은 경우 본문에 자주 언급되어 있어서, 시간을 조금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직독 직해를 통한 빠른 독해 훈련이 중요합니다.
4 빈칸 채우기 (Fill in the Blanks)
주어진 텍스트에서 일부 단어나 구를 생략한 부분을 올바르게 채우는 문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쉬우면서도 시간을 단축 시킬수 있는 문제 유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 유형에서 중요한 점은 모든 정답을 본문에서 찾아서 같은 단어를 쓰는 것입니다. 그래서 문제를 정확하게 읽고 문제에 나와 있는 중요한 키워드르 찾아 내면, 쉽게 정답을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순서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5 True/False/Not Given 문제 또는 Yes/No/Not Given
주어진 진술이 텍스트에 대해 참(True), 거짓(False),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음(Not Given)을 판단하는 문제입니다.
가장 많이 나오는 유형이고, 아이엘츠 리딩의 가장 대표적인 문제 유형입니다. 이 유형 역시 문제별 중요한 키워드를 찾는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동사나 상태의 긍정 부정 또는 주어 정확성을 묻는 경우가 많아서 Not Given에 대한 훈련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 문제 역시 순서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을 아낄 수 있는 문제 유형입니다.
다른 문제 유형도 그렇겠지만, 특기 이 문제 유형은 Cambridge (캠브리지) 교재를 활용 하는 것을 적극 추전합니다.
6 제목 매칭 (Matching Headings)
텍스트의 각 섹션에 제목을 매칭시키는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헤딩 문제라고 표현합니다. 수능에서 22/23/24번 문제 유형과 비슷하지만, 조금 더 선지에서 metaphor 즉 은유적인 표현을 더 많이 해서 지문의 단락별 이해 훈련이 중요합니다. 단락을 읽고 2줄 요약 훈련을 해주세요.
7 매칭 정보 (Matching Information)
문장들을 텍스트의 주요 주제나 아이디어를 지문에 있는 단락에 매칭시키는 문제입니다.
가장 어려다고 할 수 있는 문제 유형입니다. 우선 순서가 없기 때문에 내용을 찾아가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또한 헤딩처럼 전체 내용이 아닌 세부적인 내용을 묻는 문제들이 많아서 이 부분에서도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최대한 다른 문제 유형을 다 풀고 난 이후 이 문제를 접근하면, 내용이 머리에 있는 상태 이기 때문에 시간을 줄이는데 많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엘츠 리딩 정의
아이엘츠 리딩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패러레이징 (Paraphrasing)의 끝판왕이라고 생각 합니다.
그래서 어휘의 양과 어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는 것과 문장에 대한 이해와 구조에 이해가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직역을 했을 때 의역을 하는 훈련 역시 리딩 문제를 쉽게 푸는 훈련 중에 하나 입니다.